4일 오전 2시20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백악관 유튜브 영상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마두로 부부를 미국 법의 심판대에 세우겠다”고 호령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안전하고 적절하며 신중한 전환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베네수엘라를 잠정 통치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마두로와 그의 아내 모두 이제 미국의 정의에 직면했다”며 “미국과 미국인에 대한 치명적인 마약테러 캠페인 혐의로 뉴욕에서 기소될 예정”이라고 알렸다.
이번 작전을 이란의 핵 시설 폭파 군사 작전과도 비교하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미국이 어제 이룬 것을 이룰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베네수엘라 군대는 빠르게 압도당했고 무력화됐다”며 “압도적인 군사력으로 경이로운 공격을 성공했고 미국 역사상 가장 놀랍고 효과적이며 강력한 미국 군사력과 역량을 보여준 사례 중 하나”로 명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작전 중 미군 병사는 사망하지 않았고 미군 장비도 파손되지 않았다”며 “필요하다면 미국이 ‘훨씬 더 큰’ 두 번째 공격을 감행할 전비태세가 갖춰져 있고 모든 군사 선택지를 갖고 있다”고 공표했다.
한편 베네수엘라 부정선거 저지 투쟁에 헌신한 공로로 지난해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는 “베네수엘라에 자유의 시간이 찾아왔다”며 미국의 마두로 체포 조치를 강하게 지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SNS를 통해 호송되는 니콜라스 마두로의 사진을 공개했다. 수갑 찬 채로 생수병을 들고 있는 마두로가 선그라스를 낀 채로 헤드폰을 쓰고 있다. 마두로는 전 세계 부정선거에 개입한 의혹을 강하게 받고 있어 향후 미국 법정에서 그가 실토할 진술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트럼프 트루스
소셜 계정]
허겸 기자
[종합2보] 트럼프, 베네수 ‘마두로’ 체포 후 뉴욕포스트와 밤샘 인터뷰
3일 오후 10시30분
델타포스 작전 현실화… 베네수 대통령 마두로 체포
베네수엘라는 마약 범죄 외 부정선거 근거지로도 지목돼
마차도 “베네수엘라 정권 이어받을 준비 돼 있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3일(토) 새벽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대규모 공격’으로 니콜라스 마두로 내외를 체포했다고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밝혔다.
이후 뉴욕포스트와의 밤샘 전화 인터뷰에서 “이 비밀 작전은 훌륭했다(brilliant). 철저한 계획과 훌륭한 군인들, 훌륭한 사람들이 있었다. 정말 훌륭한 작전이었다”고 전했다.
현재 베네수엘라에서는 대통령직 승계 순위 1위인 델시 로드리게스(Delcy Rodriguez) 부통령이 ‘마두로의 생존 증거’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엑스(X)를 통해 “해방자의 고향이 공격당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마두로 대통령의 행방을 알지 못한다. 도널드 트럼프에게 마두로 대통령의 생존 증거를 요구한다. 국민들은 거리로 나서라”는 내용의 인터뷰를 전했다.
한편 마르코 루비오(Marco Rubio) 미 국무장관은 마두로 체포 소식이 전해진 이후 자신이 지난 7월에 발언했던 트윗을 다시 올렸다.
루비오 국무장관은 “마두로는 정당한 대통령이 아니며 마약 테러 조직인 ‘태양의 카르텔’의 수장일 뿐이다. 그는 미국에 마약을 밀어 넣은 혐의로 기소됐다”는 점을 밝혔다.
루비오 장관은 마이크 리(Mike Lee, 공화·유타) 상원의원과의 통화에서 “마두로가 미국에서 사법 처리를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리 상원의원은 X에 “방금 루비오(@SecRubio)와 통화를 마쳤다. 그는 니콜라스 마두로가 미국 내 형사 혐의로 재판을 받기 위해 미국 인원에 의해 체포됐으며, 오늘 밤 목격한 군사적 조치는 체포 영장을 집행하는 인원을 보호하고 방어하기 위해 투입됐다고 알려줬다”고 전했다.
리 의원은 “이번 조치는 실제 또는 임박한 공격으로부터 미국인을 보호하기 위한 헌법 제2조에 따른 대통령의 고유 권한 범주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며 루비오 장관에게 “정보를 제공해 줘서 고맙다”고 덧붙였다.
이어 “마두로가 미국에 구금된 지금, 베네수엘라에서는 추가 조치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체포는 2020년 3월(트럼프 1기)에 미국 법무부가 마두로를 형사 기소한 연장 선상에 있다.
국제법에는 국가원수면책(Head of State Immunity) 조항이 있어 한 나라의 수반은 외국 형사 관할로부터 절대적 면책(Immunity Ratione Personae)을 받는다.
그래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마두로를 베네주엘라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고 국무부조차도 그냥 'Strong man'으로 부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법으로는 법적 요건을 충족시킨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작전의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현지시간 오전 11시(한국시간 4일 새벽 1시) 자택인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아울러 노벨평화상 수상자 마차도는 로드리게스 부통령과 별개로 “베네수엘라 정권을 이어받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임요희 기자
美정부, 베네수 마두로 전격 체포… 국외로 이송중
[1보: 3일 저녁 7시53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그의 부인을 생포해 국외로 압송했다고 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을 통해 미군과 사법 당국의 공조로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생포하여 베네수엘라 밖으로 이송했다고 밝혔다.
외신에 의하면 미군은 3일 새벽,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 등 주요 시설에 전격적인 공습을 단행했다. 이번 체포 작전에는 미 육군의 엘리트 특수부대인 델타포스(Delta Force)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마두로 압송 장면을 중계하고 있는 현지 유튜브 방송. [사진=유튜브 캡처]
전쟁 발발 불과 3시간 전 마두로는 카라카스를 찾은 시진핑의 특사를 접견 중이었다. 뜻하지 않은 이번 사태에 중국도 당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로 베네주엘라의 일일 원유 총 생산량 120만 배럴 중 약 60%가 중국으로 수출된다고 한다. [사진=X]
현지 언론은 공습과 동시에 카라카스 상공에서는 전투기가 저공 비행하는 모습과 수차례의 폭발음이 관측됐으며, 도심 전반에서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마두로 정부는 즉각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이를 미국의 ‘심각한 군사적 침략’으로 규정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동안 트럼프 행정부는 마두로 대통령을 마약 테러 및 범죄 조직 연루 혐의로 기소하고 현상금을 1500만 달러 현상금까지 거는 등 지속적으로 압박해 왔다.
또 베네수엘라는 마약 관련 범죄 외에도 2020 미 대선 부정선거에 깊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쟁 발발 불과 3시간 전 마두로는 카라카스를 찾은 시진핑의 특사를 접견 중이었다. 뜻하지 않은 이번 사태에 중국도 당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참고로 베네주엘라의 일일 원유 생산량 120만 배럴 중 약 60%가 중국으로 수출된다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작전의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현지시간 오전 11시(한국시간 4일 새벽 1시) 자택인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임요희 기자